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관련사진

결핵은 치료를 잘하면
대부분 완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핵균이 결핵약에 잘 듣지 않으면 못 나을 수도 있습니다. 결핵약에 결핵균이 죽지 않을 때 내성이 생겼다고 합니다. 내성이 생긴 약은 아무리 먹어도 결핵을 나을 수 없습니다. 여러 가지 결핵약 중 한 두가지에 내성이 생길 수도 있고 4~5가지 결핵약에 내성이 생길 수도 있으며, 드물게는 현재 처방 가능한 모든 결핵약에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핵약 중 가장 중요한 아이나(INH)와 라팜피신(REP)에 모두 내성을 획득한 경우에 다제내성(MDR, Multi-Drug Resistant) 결핵이라고 합니다.

다제내성 결핵은 18~24개월 이상 치료해야 합니다. 다행이 나머지 결핵약에 내성이 안 생겼다면 완치 할 수 있지만, 나머지 결핵약 모두에 내성이 생긴 결핵은 결핵약으로 나을 수 없습니다. 다제내성 결핵은 수술요법을 신중히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내성 결핵은 처음부터 내성을 획득한 결핵균에 감염되어서 생길 수도 있지만 (초회 내성), 치료 도중에 내성을 획득할 수(획득 내성)도 있습니다. 완치 전에 치료를 중단하거나 불규칙하게 결핵약을 먹으면 내성을 획득할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다제내성 결핵 환자는 다제내성 결핵을 다른 사람에게 전파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다제내성 결핵으로 판명되면 철저한 전염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충분한 기간 하루도 거르지 않고, 내성이 생기기 전에 완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